본문 바로가기
Blog/Blog Tip

티스토리 블로그 팁 - 구글 검색 최적화하기

by 리코더@typing4life 2018. 4. 25.

안녕하세요! 꼬부기입니다. 

구글 검색 최적화

이 포스트에 방문하신 여러분들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게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쌓여가는 포스팅과 기록들? 점점 높아지는 방문자 수를 보며 느끼는 만족감? 다른 블로거들과, 혹은 이용자들과의 소통? 혹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 등과 같은 이유로 블로그를 하겠다는 동기를 얻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나 방문자들을 위해 구글 검색 최적화 및 구글검색에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분들이나,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찾아왔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물론 소개해드릴 방법을 따라서 설정을 하고나면 즉각적으로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는 없지만,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나가면서 포스팅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방문자 수가 따라 올라가는 비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방문자 수의 증가에 대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블로그에 포스팅을 꾸준히 한다는 전제조건이 따라 붙습니다.

1. URL 수동 등록

구글 검색 등록

첫 번째 방법은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구글 사용자 URL에 수동으로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 구글 검색 등록, 혹은 사용자 URL 등록이라고 검색할 경우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상단에 있는 사용자의 URL 등록 안내 웹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사용자 URL 등록https://www.google.co.kr/intl/ko/add_url.html

구글 사용자 등록

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부분을 보시면 URL을 입력하는 칸과 내용 설명에 대해 입력하는 칸이 있습니다. URL 부분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내용 서명란에는 운영하고 있는, 혹은 운영하고자 하는 블로그에 대해 간단한 설명글을 입력하신 후 URL 등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화면이 넘어가면서 다시 URL을 입력하는 창이 뜨는데,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다시 입력한 뒤, "로봇이 아닙니다"옆에 빈 박스를 누르면 요청 제출을 하실 수 있습니다. 

P.S.) 참고로 이전에는 이 사이트 외에 '구글 블로그 검색 핑 서비스'라는 것이 있어서 자신의 사이트가 블로그 검색 결과에 나올 수 있도록 등록하는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따로 블로그 사이트를 등록하지 않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적은 많은 블로그들에서 '블로그 검색 핑'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이 포스트 말고도 다른 블로그를 참조하시는 분들은 이 단계에 대해서 '스킵' 하시면 됩니다.

2. 구글 웹마스터 가입

구글 웹마스터

구글 웹마스터 도구

이번에는 '웹마스터 도구'라는 것을 활용해서 블로그를 등록해보려고 합니다. 이러한 웹마스터 도구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네이버와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을 하게 됩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 등록에는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알아서 뜨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 들어가서 HTML를 한 줄 추가해야 합니다. HTML코드라고 알아보지 못할 영어들이 잔뜩 써있지만, 우리는 단순히 복사/붙여넣기 한 줄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알려드리는 방법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먼저 링크를 눌러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빨간색 박스로 '속성 추가'버튼이 보이는데, 이를 클릭합니다. 

속성 추가

아까와 마찬가지로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화면이 넘어가면서 '권장 방법'과 '대체 방법' 이렇게 두개의 카테고리로 나뉘면서 밑에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우리는 티스토리에서 적용하기 편한 방법을 택하기 위해서 '대체 방법'을 클릭합니다. 그 후에 첫번째 목록인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 추가'이런 멘트와 함께 회색 박스 안에 보이는 <meta name="~~~"/>이러한 메타 태그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부터 '>'여기까지 전체를 복사(Ctrl + C)합니다. 이 창은 그대로 둔 상태에서 새창을 열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창을 열어줍니다.

왼쪽 메뉴에서 '꾸미기 -> HTML/CSS편집'으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HTML편집 버튼을 누르게 되면 오른쪽에 태그가 나올 텐데, 이 코드창에서 위쪽에 있는 <head>를 찾아서 복사해 둔 <meta ~~>코드를 이 아래쪽에 붙여넣기(Ctrl + V) 해줍니다. 그 후에 '저장'버튼을 클릭해주면 블로그 상의 코드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제 다시 구글 웹마스터 도구르 돌아온 뒤에 아래 쪽에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드디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성공적으로 되었습니다!

3. 사이트맵 등록

드디어 마지막 단계에 왔습니다. 블로그를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도록 설정하는게 이렇게 복잡할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제 블로그가 성장하기 위해선 해야한다니까 하고는 있지만,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 초반에 설정해야 하는 부분들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습니다. 파워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요즘 느끼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단계입니다.

사이트 맵

사이트맵

3번째지만 이번에도 블로그 주소를 빨간 줄 친 부분에 입력을 한 뒤,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사이트맵 등록


맨 위에 빨간 줄 친 부분은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는 칸인데, 바로 전 페이지에서 입력했던 URL이 그대로 옮겨져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가 오타가 나지 않았는지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두 번째 줄인 보안코드를 올바르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Page changing frequency를 Always로 변경하고, Last modified date를 Use exact value (UTC)로 체크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그 후에 나머지는 그대로 두고 아래쪽에 Subdomains를 체크하시고, 마지막에 노란 박스인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모두 따라오셨다면 이제 사이트 맵이 생성될 때 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COMPLETED!가 뜨고, 화면 중앙에 download your Sitemap을 클릭해서 바탕화면에 저장합니다.

잘 따라오고 계시나요? 저장이 완료되셨다면 자신의 블로그에 가서 사이트맵 파일을 포스팅할 차례입니다. 블로그 글쓰기 버튼을 눌러 저장될 카테고리를 임시로 지정한 다음, 나중에 헷갈리지 않도록 제목을 사이트맵, 혹은 사이트맵용 등 자신이 확실히 '이 글은 사이트맵 파일을 저장한 글이구나!'라고 알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사이트맵 파일등록


파일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에 저장했던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한 뒤, 발행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글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할 필요가 없으므로 사이트 맵 등록이 완료된 후에 비공개로 전환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올린 뒤에 다시 수정하기 버튼을 눌러 위의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그런 뒤에 오른쪽에 브이표시를 해 놓은 HTML이라고 써져있는 빈칸을 클릭하게 되면 HTML코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attachment/cfile~~~~.xml 이 부분을 복사합니다. 그 다음 다시 구글 Search Console, 즉 구글 웹마스터 창으로 이동합니다. 링크는 위에 2번째 단계에서 클릭하시면 됩니다.

Sitemaps

자신이 등록한 URL주소를 클릭하고 들어가서 메뉴 -> 크롤링 -> Sitemaps를 클릭합니다. 이곳 빈칸에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고 제출하시면 아래쪽에 제출된 사이트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드디어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길고 긴 과정을 여기까지 모두 따라오신 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들 노력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하트)버튼 눌러주는 센스~


꼬부기의 공대이야기 다른 이야기들

블로그 이야기

IT/Science 이야기

자취 이야기

알고리즘 이야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