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cience/Language

[초심자를 위한 Javascript] 0. JavaScript?

by 리코더@typing4life 2023. 4. 10.

0. JavaScript

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인터넷 초창기에는 위키피디아처럼 글자와 사진만 있는 정적 문서가 대부분이었지만, JavaScript를 사용하면 동적인 화면을 만들 수 있었기에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국어, 영어와 같이 사람의 말에는 표준말이라는 것으로 언어별로 정식 문법을 정리하고는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IT 회사에 속해있고 JavaScript는 그래서 오랫동안 전 세계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표준말이 없었습니다. 이는 MicroSoft 사의 Internet Explorer와 Google의 Chrome, Mozilla의 Firefox 등 웹 화면을 보여주기 위한 다양한 브라우저가 존재했는데, 각 브라우저별로 화면을 만드는 방식이 조금씩 달랐기 때문입니다.

출처 - Sencha

그런데 2015년에 ECMAScript2015(이하 ES6)라는 것을 통해 이렇게 혼란스러운 상황을 공통화 시키도록 정의했습니다. 쉽게 말해서, 표준어가 정의된 것이죠. 그래서 지금은 Internet Explorer를 제외한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Front-end 개발자가 프로그래밍했을 때 동일하게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게 되었고, 그 기능도 훨씬 풍부하게 변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웹 브라우저에서만 JavaScript를 사용해왔었는데, 최근에는 단순히 웹페이지를 구성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Node.js라는 것을 통해서 서버 쪽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Electron 등의 도구를 사용해서 일반 컴퓨터에서 쓸 수 있는 데스크톱 앱(파워포인트,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react-native 등의 도구를 이용해서 모바일 앱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비해 엄청나게 넓은 범위로 확장하고 있는 셈이죠.

최근에 5G가 상용화되면서 IoT가 눈에 띄게 발전되고 있는데, 하드웨어에서도 Node.js 를 통해서 가벼운 서버를 만들고, JavaScript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세상까지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그 어떤 언어보다 매력적이고 많은 분야를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나열한 영어단어를 하나도 몰라도 괜찮습니다. 저도 최근에야 접했거든요. 중요한 것은 이 언어가 왜 쓰이는지,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내가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만 공부해도 충분합니다.

(사실 이거 다 할 줄 아면 고인물)

저도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최대한 쉽게 정리해놓으려고 합니다.
지금도 책과 블로그에 남겨놓은 거인들의 어깨에 서서 조금씩 위로 올라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정리해놓은 글들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하는 글들은 벨로퍼트, ZeroCho님의 자료, MDN 사이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