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gorithm

백준 baekjoon 단계별로 풀어보기 - 1. 입/출력 받아보기

by 리코더@typing4life 2018. 4. 6.

안녕하세요! 꼬부기입니다.



이번 포스팅부터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에 대한 문제 풀이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깔끔하고 고수들의 코드는 아니지만, 다른 초보 분들이 접하셨을 때 비슷한 수준의 코드는 이해하기 편하실거라 생각하고 글을 진행하겠습니다.


단계별로 풀어보기 첫 번째 포스팅은 '입/출력 받아보기' 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힐 때 보통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입/출력이고, 모든 시작은 여기에서부터 이루어집니다.

저는 C언어로 진행하겠습니다.


검색해서 문제 해결방법을 보러 오신 분들께서는 Ctrl + F를 사용해서 백준 문제 번호 혹은 문제이름을 검색하시면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백준 - 입/출력 받아보기


1. 백준 2557번 - Hello World

이 문제는 아무런 입력없이 단순하게 Hello World!를 출력하는 문제입니다.




2. 백준 1000번 - A+B

이 문제는 정수 2개를 입력 받아서 더한 결과를 출력하는 문제입니다.

각 언어를 처음 접한 분들이 해당 언어에 익숙해지는데 좋은 문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3. 백준 1001번 - A-B

2번 문제와 마찬가지로 정수 두개를 입력 받은 뒤, 이번에는 뺄셈 결과를 출력하는 문제입니다.

소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2번 코드에서 연산자를 +에서 -로만 바꾸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백준 7287번 - 등록

이 문제는 현재 백준에 로그인되어 있는 아이디에서 정보를 읽어와야 맞출 수 있는 문제입니다.

먼저 백준 인터넷 창 우측 상단에 보이는 자신의 아이디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부분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자신이 푼 문제의 갯수, 제출 횟수, 문제집 클리어 횟수와 채점 결과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가 잘못된 것을 찾았거나, 문제에 오타나 오류가 있을 경우 사이트에 알려주면 그 횟수 또한 추가되는데 저는 아직 그 정도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것은 푼 문제 수자신의 아이디입니다.

위의 사진에 제 정보를 토대로 소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5. 백준 10172번 - 개

이 문제의 경우는 특수문자를 적절히 사용해서 예제와 동일하게 출력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6. 백준 10718번 - We love kriii

이 문제는 1번과 같이 단순히 정해져있는 문구 '강한친구 대한육군'을 두 줄에 걸쳐 출력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격려 문구가 강한친구 대한육군이라니 문제 만든 사람이 kriii라는 사람을 얼마나 아끼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7. 백준 11718번 - 그대로 출력하기

이 문제는 입력으로 여러개의 문장이 주어지고, 이를 입력과 똑같은 형식으로 출력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백준은 채점을 테스트 케이스를 파일로 입력을 넣어서 출력이 원하는 값이 나올 경우 정답이라고 판단하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 입력이 최대 100줄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100개 이하인 경우도 있다는 것이고, 그 경우에는 테스트 파일이 끝났다는 EOF (End Of File)이 입력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입력으로 EOF가 들어올 때 까지 입력을 받아서 출력을 하면 됩니다.




8. 백준 11719번 - 그대로 출력하기2

이 문제도 위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한 글자 단위로 입력을 받으면서, 그 글자가 EOF가 아닐 경우에는 그대로 출력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위의 문제와 소스코드를 동일하게 작성할 경우 정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사칙연산 도전하기'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많은 분들 즐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