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Computer Tip

윈도우 안전모드 부팅 방법 (F8키 작동 안할 경우)

by 리코더@typing4life 2018. 4. 20.

블루스크린 혹은 시스템 에러로인해 윈도우 파일을 수정하거나, 백신을 이용해서 컴퓨터를 정리해야 하는 경우 등 컴퓨터를 하다보면 시스템을 건드려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문제는 이러한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이미 사용중인 파일'이라는 문구가 뜨거나, '시스템 권한이 없습니다.'라는 문구로 인해 원하는 작업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의 '안전 모드'로 부팅해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부팅시 F8 키를 연타하면 고급 부팅 옵션이 뜨면서 안전 모드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부팅 메뉴키와 설정이 똑같다면 윈도우에 진입하기 직전에 F8키를 연타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F8키로 진입하려고 하는데 키가 먹히는 경우, 즉 작동하지 않는 경우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컴퓨터가 윈도우10(Windows 10)이라서 스크린 샷은 모두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올리겠습니다.

먼저 시작버튼(혹은 윈도우 버튼)을 누른 뒤에, '시스템 구성'을 찾습니다.

 

 

 

윈도우7과 달리 시작버튼(윈도우 버튼)을 누른다음 검색버튼을 클릭할 필요없이 바로 키보드로 '시스템 구성'을 치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찾으셨다면 시스템 구성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구성의 화면입니다. 시작 모드 선택에는 정상 모드, 진단 모드, 선택 모드 이렇게 3가지 경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위의 목록에서 '부팅'을 클릭합니다.

 

 

부팅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마다 위의 창 내용이 다를 수 있는데, 만약에 설치된 OS가 윈도우 7이나 리눅스(Linux) 등 여러 운영체제가 설치되있는 경우에는 저와 다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Windows 10과 Ubuntu 14.04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위의 목록에서 Windows 10이 현재 OS, 그리고 그 아래 Ubuntu 목록이 하나가 더 있게 되겠죠. 이때는 컴퓨터 안전모드 부팅을 하고 싶은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안전모드로 부팅하면 됩니다. 현재 OS가 Windows 10이니 Windows를 기본으로 안전모드를 부팅하겠습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처럼 안전모드 부팅이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꼬부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